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부탄의 수도 팀푸

by 1티어 율쌤 2022. 7. 15.

팀푸[ Thimphu ]

 

부탄의 수도이자 부탄에서 가장 큰 도시로 남아시아 불교의 중심지이다. 13세기에 건설된 불교 사원을 비롯해 많은 문화유적이 산재하는 오래된 도시이다. 히말라야 산맥의 해발고도 약 2,400m, 라이다크강(江)의 상류 연안에 자리한다. 

 

부탄 왕국의 가장 큰 도시이자 수도이다. 부탄의 서쪽 중앙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행정구역상  '팀푸 지구(종카그, dzongkhag)'에 속한다. 팀푸는 부탄에서 왕강(Wang River)의 지류인 라이다크강(Raidāk River)에 의해 형성된 계곡의 서쪽 기슭에 남북 방향으로 뻗어 있다. 히말라야산맥 해발고도 약 2,400m의 장소에 세워진 도시로, 공항·철도가 없지만 부탄 각지와 인도를 연결하는 도로가 있다. 팀푸 서쪽에 위치한 도시인 파로에는 부탄 유일의 공항이 있는데, 그곳으로도 도로가 연결되어 있다. 

팀푸에는 부탄에서 중요한 정치적 건물의 대부분이 위치해 있는데, 새로 확립된 의회 민주주의 체제하의 국회의사당과 공식적인 왕의 거주지로써 도시 북쪽에 위치한 데첸촐링(Dechencholing) 궁전이 그 예시이다. 팀푸는 계곡의 취약한 생태계를 보호할 목적으로 1998년에 시행된 도시 개발계획인 《팀푸 구조 계획》에 의해 조정되었다. 이 개발은 세계은행그룹과 아시아개발은행의 재정 지원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경관 조례에 맞춰 모든 건물은 전통 부탄 건축으로 지어져야 한다. 

북동쪽 26㎞ 지점에는 겨울 수도 푸나카가 있고, 인도-부탄 고속도로가 지난다. 동쪽으로 멀지 않은 해발고도 3,000m의 도체라에서는 부탄 히말라야의 장관이 한눈에 들어오고, 북쪽에는 온천이 있다. 지방에서 인구 유입으로 중심지의 재개발이나 교외의 도시화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