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고려 왕조 계보

태조 왕건

by 1티어 율쌤 2022. 6. 10.
728x90

태조 왕건

 

태조는 고려를 세우고 결혼정책을 통해 호족을 통합했다. 세금을 감면하고 불교 행사를 성대하게 열어 민심의 안정과 통합을 이루려고 했다. 또한 통일신라와 차별되는 고려만의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북진정책을 펼쳐 실제로 영토를 확장했다.


 
태조가 고려를 세우고 해야만 했던 일이 뭐였을까요? 역사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한다고 했죠? 그렇죠. 그 인물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감정이입을 해야 합니다.

태조의 정책은 크게 3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단 고려를 세우는 데 도움을 준 호족들을 잘 통합해야 하고요(호족 통합), 오랜 전쟁에 지친 민심을 달래야 합니다(민심 안정).

민심을 얻지 못하는 국가는 오랫동안 유지될 수가 없습니다. 이건 동서고금의 진리예요. 마지막으로 새로운 국가를 만들었으니 고려만의 브랜드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고려만의 색을 만들어나갑니다(new brand).

 
호족들의 딸과 결혼을 하다
먼저 호족 통합을 위해서는 당근과 채찍을 이용했습니다. 연애할 때도 ‘밀당’이 중요하잖아요?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일은 연애건, 정치건 다 똑같은 거 같아요. 먼저 당근책부터 살펴볼게요. 호족들은 태조의 강력한 지지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실시한 게 결혼정책이에요. 말 그대로 각 지방에서 가장 잘나가는 호족들의 딸과 결혼을 한 거예요. 가족이 되는 것보다 더 큰 통합이 있을까요? 그러니까 왕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함부로 배신하지 못하겠죠.

태조는 총 몇 명의 부인을 두었을까요? 자그마치 그 수가 29명이나 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대 최고 기록이죠! 이 얘기를 해주면 남학생들이 다들 부러워해요. 하지만 정략결혼으로 마음에도 없는 여자와 결혼해서 애도 낳아야 하는 게 과연 행복했을까요? 왕에겐 결혼도 정치의 연장이었습니다.
  

728x90

'교육정보 > 고려 왕조 계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종 [ 成宗 ]  (0) 2022.06.24
고려 5대왕 경종[ 景宗 ]  (0) 2022.06.24
광종[ 光宗 ]  (0) 2022.06.24
정종[ 定宗 ]  (0) 2022.06.10
혜종[ 惠宗 ]  (0) 2022.06.10